카테고리 없음

한전 전기요금조회 및 계산기(가정용요금표와 누진세 참고)

아키헌터 2023. 10. 10.

한전 전기요금조회 및 계산기(가정용요금표와 누진세 참고)

작년과 비교하여 올해 전기요금 계산방법 기준이 달라졌습니다. 요금인상으로 전기요금단가가 달라지기도 했고요. 2023년 기준 한전 전기요금 계산 및 조회 방법 전해드리겠습니다. 전기요금누진표가 수록되어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컴퓨터, 스마트폰 모두 조회가 가능합니다. 간편조회에서 회원로그인 없이 고객번호를 이용하여 전기요금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번호 조회 시 본인명의 핸드폰이나 한전에 등록된 스마트폰 번호 인증 후 조회가 가능합니다.

간편조회는 청구년월 당월분의 요금으로 연체료는 포함되지만, 미납요금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한전 전기요금조회 및

한 달 기준 사용량 계산

두 가지 가전제품을 사용해서 하루에 7.5kWh를 사용하게 됩니다. 하루 사용량을 확인하면 전기 요금 계산도 가능합니다. 전기 요금 계산기를 활용하면 되는데요. 단순하게 7.5kWh라면 하루 전기세는 790원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한 달 30일 기준으로 다시 계산하면 7.5kWh x 30 225kWh에 해당하며 예측되는 요금은 35,300원에 해당합니다. 실제는 이렇게까지 극단적으로 많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두 전자상품 모두 최대치로 늘 소비전력을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평균 50 미만으로 봐도 무방할 거 같습니다. .LG트롬 건조기이곳에서 하나 더 고려를 해야 하는 건 누진세입니다. 300kW 미만에서는 누진세가 적용되지 않지만 그 이상에서는 누진세가 적용이 됩니다.

전기요금 할인대상복지할인

다자녀, 저소득, 장애인 등에는 일반요금이 아닌 복지할인 요금이 적용되는데요. 장애인,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계층의 경우 매월 정액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여름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좀더 많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 수급자에서도 생계, 의료급여, 주거, 교육급여 대상에 따라 할인 금액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대상별 정액할인 금액은 위 테이블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 3자녀 이상 다자녀가구, 5인 이상 대가족, 출생일로 부터 3년 미만의 영아가 포함된 출산가구는 최대 월 1만 6천 원 한도 내에서 3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생명유지장치 사용 고객이나 사회복지시설은 금액에 상관없이 매월 3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정용전기요금표 및 누진세 구간

여름 시기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 전력 소모량이 큰 가전제품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하계 할인요금표와 누진세 구간에 특히 관심이 많으신데요. 가정용 전기요금은 사용량에 따른 누진세 구간과 하계와 하계 외 계절에서 크게 차이가 납니다. 이번에 인상된 전기요금 기준으로 저압 주택용은 하계외 계절 200kwh이하는 1kwh당 93.2원, 200에서 400kwh까지는 187.3원, 400kwh 초과분에 대해서는 215.5원이 적용됩니다.

반면 하계 기간인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는 처음 300kwh까지가 1kwh당 93.2원이고 그다음 150kwh는 187.8원, 450kwh초과 시에는 280.5원으로 하계 할인요금제가 적용됩니다. 아래 개정된 가정용 전기요금표 파일 유첨 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사용량별 요금 테이블입니다.

앱에서 사용량 확인 방법

오브제 컬렉션은 LG ThinQ 앱을 통해서 리모트 컨트롤, 모니터링을 지원하는데요. 에너지 모니터링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7월 기준으로 저희가 사용한 세탁기와 건조기 사용량은 하나하나씩 2897Wh와 30.83k에 해당합니다. ThinQ 앱 기준으로 7월 한 달 동안 사용한 두 전자제품의 전기요금을 계산하면 누진세 적용 전으로 1660원밖에 되지 않습니다. 앱에서 알려주는 사용량과 현실 에너지 효율과 10배 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10배 차이가 나는 이유는 고객센터에 확인 후 업데이트하도록 할게요. 참고로 LG ThinQ 앱에서 에너지 모니터링 방법은 원하는 디바이스를 선택 후 상단 메뉴에서 실용적인 기능 에너지 모니터링으로 순서대로 누르시면 됩니다.

전기요금 누진제란? 누진구간

전기 사용량에 따라 전기요금 단가를 높이는 제도로 1974년 오일쇼크로 고유가 상황이 이어지자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기 위해 실시된 제도입니다. 현행 전기 요금은 전기를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주택용, 일반용, 교육용, 산업용 등으로 구분하여 차등 적용하고 있는데 주택용 전기요금에만 누진제가 적용돼 있어 형평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주택용 전력은 사용량에 따라 전력량 요금이 3단계로 구분되어 누진율이 적용됩니다.

기타계절의 누진 구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 달 기준 사용량 계산

두 가지 가전제품을 사용해서 하루에 7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요금 할인대상복지할인

다자녀 저소득, 장애인 등에는 일반요금이 아닌 복지할인 요금이 적용되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요금 할인대상복지할인

여름 시기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 전력 소모량이 큰 가전제품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하계 할인요금표와 누진세 구간에 특히 관심이 많으신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