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냉장고 소리나는이유냉장고 소음

아키헌터 2023. 9. 24.

냉장고 소리나는이유냉장고 소음

정선집에는 오래된 냉장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냉장고 냉동실에서 가끔 소리가 납니다. 어떨 때는 탱크가 지나가는듯 소리가 쾌 크게 나서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소리가 날 때 냉동실 문을 열고 뒷면의 프라스틱 판을 꾹 밀어주면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소리가 나는 원인을 유추해 보니 냉동실에 냉기를 돌려주는 팬이 냉동실 뒷면 프라스틱과 접촉하면서 소리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판을 눌러서 유격을 주면 소리가 없어지는 것 같습니다.

제조산인 엘지전자 AS 센터에 문의해 보니 냉장고를 끄고, 냉동실 안의 성에를 녹여주면 소리가 없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뒷판 쪽에 성에가 많이 끼어 소리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일로 출장 수리를 부탁하기도 그렇고 해서 직접 수리하기로 했습니다.

 

 

냉장고 소리나는이유냉장고

웅, 왱, 잉

냉장고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내부 온도를 차갑게 유지할 수 있는 냉기가 필요합니다. 이 냉기는 컴프레서 라는 장치가 냉매를 압축해서 만들어내는데요. 웅, 웽, 윙 소리는 바로 이 컴프레서갸 작동할 때 생겨나는 소리입니다. 컴프레셔는 냉기가 필요할때 수시로 동작하며, 냉장고를 처음 설치했을 때나 냉장고 내부의 성에를 제거하는 제상 과정 후에는 특히 강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틱틱틱, 드르르, 이이잉, 우웅

냉장고에는 야채실, 냉장실, 냉동실 처럼 개별적으로 특성에 맞는 칸이 있습니다. 칸 별 용도가 다르고 각 칸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온도가 늘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칸 별 온도 제어 장치인 댐퍼가 달려있습니다. 냉장고 사용 중 들을 수 있는 틱틱틱, 드르르, 이이잉, 우웅 소리는 이 댐퍼가 주기적으로 열렸다. 닫히며 나는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똑, 뚝, 치이

냉장고는 일정 시간마다. 내부의 성에를 제거하기 위해 제상이라는 과정을 거칩니다. 제상은 히터를 작동시켜 일시적으로 냉장고 내부의 온도를 높이게 되는데요. 이 때 녹아서 액체가 된 성에가 떨어지며 뚝, 똑 하는 물 떨어지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또한 물방울이 떨어지는 도중 히터에 닿게되면 치이 하고 물방울이 증발하는 소리가 발생할 수 있으나 이는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분해 방법

일단, 냉장고 전원을 차단해 주세요. 위 보이는 부분은 냉장실 안쪽 뒷면입니다. 세월의 흔적으로 많이 지저분하네요. 선반에 든 음식물들 끄집어 낸 후 총 6개의 나사를 분리합니다. 나사는 가운데 양옆에 2개, 하단부 양옆에 2개, 그리고 상단 램프 커버를 빼내면 그 안에 2개가 있습니다. 나사를 다. 풀어도 이미 내부에 얼음이 생겨서 붙었다면 커버 탈거가 쉽지 않습니다. 억지로 힘으로 분리하지 마시고 살살 당기면서 안 떨어지는 부위는 드라이기로 녹여주세요. 드라이기로 녹이면서 살살 잡아당겨보면 빠질거입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 뒤에는 보시는 것처럼 3개의 커넥터가 부착되어 있으니, 해당 커넥터 분리 후 커버를 탈거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조립할 때 잘못 꽂지 않도록 잘 확인해 주세요. 벌어진 틈 사이로 살짝 보니 좌측 상단부에 얼음이 얼어 있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웅 왱, 잉

냉장고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내부 온도를 차갑게 유지할 수 있는 냉기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틱틱틱 드르르, 이이잉,

냉장고에는 야채실, 냉장실, 냉동실 처럼 개별적으로 특성에 맞는 칸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틱틱틱 드르르, 이이잉,

냉장고는 일정 시간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