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소득 범위
금융소득종합과세에 관해 알아보고, 금융소득종합과세를 피하기 위해 투자하기 전 고려해야 될 사항들로 사전에 투자계획 세우기, 가족 간 증여를 통한 개인 금융소득 줄이기, 비과세 상품과 같은 절세상품 활용에 관해 이야기 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라고 들어보았는가? 이전 포스팅에서도 금융소득종합과세 관련해 금융소득을 조회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했었다. 금융소득종합과세는 금융소득예적금 이자, 배당소득 등으로 1년에 2천만 원 이상의 수익을 얻은 경우 근로소득 아니면 사업소득에 합산하여 과세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금융수익이 2천만 원을 넘어갈 경우 금융소득종합과세뿐만 아니라 건보료 폭탄까지 맞을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금융수익이 1년에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금은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에 합산하여 과세가 됩니다.
내년 1월부터 시행이 예정된 금융투자소득세의 핵심 내용은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을 통해 연 5,000만 원 이상의 양도차익을 올린 모든 개인 자본 투입가에게 22 27.5의 세금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특정 기업에 관해 1 아니면 10억 이상을 보유한 대주주에게만 주식 양도소득세가 부과되고 있을 뿐, 그 외 개인 자본 투입가에게 부과되는 주식 양도세는 없습니다.파생 ETF 등의 차익에 대해서는 15.6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되고 있긴 함.
주식 등을 통해 발생한 연간 수익이 5,00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관련해서 세금이 부과됩니다.
투자계획 수립
금융소득종합과세를 당하는 조건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1년에 2천만 원 이상의 금융소득입니다. 따라서 금융수익이 2천만 원을 넘지않도록 투자 단계에서 조절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투자를 적게 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목돈이 있다면 고유한 상품에 목돈을 투자하지 말고 분산하여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즉, 만기를 조절하여 1년에 받을 수 있는 이자 수익이 분산되도록 조절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방식이 월이자 지급식 상품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소득세법에 따라 예적금 이자는 이자를 받는 해에 금융소득으로 포함됩니다. 즉, 3년 만기 예금을 가입할 경우 가입 후 1년, 2년이 되는 시점은 참으로 입금되는 이자가 없기 때문에 이자수익이 없습니다.. 마지막 3년째 되는날 3년치 이자가 한 꺼번에 들어오고 그 해 이자소득에 모두 합산됩니다. 즉, 만기 지급되는 이자가 2천만원을 초과할 경우 이자를 분산해서 지급하는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유리하네요.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소득범위
금융소득종합과세가 되는 경우는 금융소득 중 비과세 및 분리과세 소득을 제외한 금융수익이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금융소득 전체가 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다만 급격한 세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2천만원까지는 최소한 원천징수세율인 14를 적용하고 2천만원을 초과하는 금융소득에 대해서만 다른 종합소득과 합산해서 산출세액을 계산하게 됩니다. 예외적으로 출자공동사업자로부터 받는 배당은 원천징수세율 25를 적용하고 종합과세 기준금액인 2천만원을 초과하지 않아도 종합과세하게 되어 있습니다.
금융수익이 2천만원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에는 원천징수하고 종합과세 하지 않는데 국내에서 원천징수 되지 않은 금융소득은 종합과세를 하게 됩니다. 이 경우 국외에서 얻은 이자소득 및 배다수익이 이에 해당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이자 및 배당 금융수익이 비과세 아니면 분리과세 금융소득보다. 많으면서 2천만 원을 초과하면 과세 대상이 됩니다. 비과세 금융소득
비과세 금융소득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장기주택마련 예금 이자, 개인연금예금 이자, 비과세 종합예금 이자, 농어민 조합 예탁금 이자, 등 우리 사주조합원 지급 배당, 조합 예탁금의 이자 및 출자금에 대한 배당, 영농영어조합법인 배당, 등 분리과세 금융소득
분리과세 금융소득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비과세 등 절세상품 활용
비과세 아니면 세금우대 상품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이용하자. 비과세는 조건이 만족되어야지만 받을 있습니다. 그러나 세금우대저율과세는 2금융권인 새마을금고, 단위농협, 신협에서 1인 당 누적 3천만 원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예전에 포스팅한 ISA와 같은 상품을 활용하는 것도 금융소득종합과세를 피하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투자계획 수립
금융소득종합과세를 당하는 조건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1년에 2천만 원 이상의 금융소득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금융소득종합과세가 되는 경우는 금융소득 중 비과세 및 분리과세 소득을 제외한 금융수익이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금융소득 전체가 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이자 및 배당 금융수익이 비과세 아니면 분리과세 금융소득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